차세대 형사사법정보시스템, 새로워진 KICS를 만나보세요!

작성일
2024.09.25
조회수
842
담당부서
대변인실
담당자
홍보담당관
공공누리
4유형
차세대 형사사법정보시스템, 새로워진 KICS를 만나보세요! 첨부 이미지

차세대 형사사법정보시스템, 새로워진 KICS를 만나보세요! 카드뉴스 첫 페이지입니다. 총 네 장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두번째 페이지입니다. 2024년 8월 19일 00시, 33개월의 개발 과정 끝에 차세대 KICS가 개통 되었습니다! 개발목표는 세 가지로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형사사법절차의 완전 전자화. 두번째, 온라인 및 비대면 서비스 확대. 세번째, 노후화된 기존 시스템의 전면 개편.


세번째 페이지입니다. 첫번째 주요기능. 형사사법절차에서 국민의 편의를 증대시켰습니다. 피의자는 형사사법포털 본인인증만으로 모든 수사기관에서의 '내 사건' 진행 정보와 각 기관 사건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해자는 범죄피해자지원포털 신설로 범죄피해자가 본인인증만으로 '내 사건'을 조회하고 지원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인은 참고인에 대한 원격 화상조사 도입으로 개인 장소에서 개인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원격으로 조사 받을 수 있습니다.


네번째 페이지입니다. 두번째 주요 기능. 형사사법기관에 AI 기술이 도입됩니다. AI 기반 지능형 사건처리 지원 기능으로 정보를 분석하여 유사한 사건 정보를 제공받아 신속한 사건 처리가 가능해집니다. 조사 음성 내용이 문자로 자동 전환되는 음성인식 활용 조서작성 기능, 사건 접수와 정보조회를 스마트폰으로도 가능하게 하는 모바일 KICS 등 최신 IT 기술을 도입합니다. 앞으로 법무부는, 각 기관은 차세대 킥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법원과도 협력하여 국민에게 쉽고 편리한 형사사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끝.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이전글
전국민 안심체계 구축을 위한 2025 법무부 예산안 2024-09-10 15:48:39.0
다음글
2024년 2차 불법체류 외국인 정부합동단속 실시 및 특별 자진출국기간 운영 2024-09-30 16:32:56.0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