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피해자 편에서 함께합니다(형사소송법 등 법률 개정안 8개)

작성일
2024.04.01
조회수
3486
담당부서
대변인실
담당자
홍보담당관
공공누리
4유형
범죄피해자 편에서 함께합니다(형사소송법 등 법률 개정안 8개) 첨부 이미지

웹툰 표지입니다. 범죄피해자 편에서 함께합니다! 형사소송법 등 법률 개정안 8개 국무회의 의결 및 국회 제출 관련 내용입니다. 2024년 2월 27일.


첫번째 페이지입니다. 2022년 '부산 돌려차기 사건' 피해자의 제안을 계기로 법무부는 꾸준히 피해자 관점의 개선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페이지입니다. 올해 2월 27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형사소송법 등 8개 개정안도 그 후속 조치의 일환이지요. 달라지는 8개 개정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형사소송법, 특정강력범죄법, 성폭력처벌법, 아동학대처벌법, 스토킹처벌법, 장애인복지법, 청소년성보호법, 인신매매방지법.


세번째 페이지입니다. 이번 개정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달라집니다.


네번째 페이지입니다. 첫번째로, 현행법상 국선변호사는 성폭력, 아동 및 장애인 학대, 인신매매, 스토킹만을 지원 범위로 하고 있는데요


다섯번째 페이지입니다. 개정 후엔 '특정강력범죄' 피해자도 국선변호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현행법상 피해자는 법원이 허가하지 않으면 재판기록을 볼 수 없고, 이의제기도 불가능합니다.


일곱번째 페이지입니다. 개정 후엔 상급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도록 불복 절차가 마련될 예정이에요.


여덟번째 페이지입니다. 또한, '중대 강력범죄'와 '취약 계층 대상 범죄'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피해자의 재판기록 열람 및 등사를 허가하도록 개선됩니다.


마지막 페이지입니다. 법무부는 국회에 제출된 개정안이 신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앞으로도 범죄피해자의 시각에서 절차적 권리를 강화해 나가고, 피해자들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지원받을 수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끝.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이전글
변호사시험,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 논술형 국가시험 중 최초 CBT 방식 시행 (2024. 1. 9.~13.) 2024-03-06 10:40:31.0
다음글
힘들고 어려운 일 혼자 참지 마세요! [아동피해보호지원제도] 2024-05-03 11:02:09.0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