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용자 건강관리 및 질병치료
-
교정시설에서는 의사, 간호사 등 의료인력이 환자진료 및 수용자 건강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질병에 걸린 수용자는 의료거실에 수용하여 집중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고, 특히 치료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외부병원으로 이송, 신속하게 진료를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
- 자체 및 외부 전문기관에 의한 건강검진 실시
-
교정시설 자체적으로 입소자를 대상으로 혈액검사, 흉부 방사선 검사 등 건강진단을 실시하고 있으며, 나아가 수용자의 효율적인 질병 관리를 위하여 연 1회 외부전문기관에 의한 일반직장인 검진 수준 이상의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 원격의료시스템 운영
-
수용자 의료처우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다양한 과목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전국 55개 교정시설에 원격의료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외부의사의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만성질환자 관리
-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는 의료과에서 집중관리하고 있으며, 특히 혈액투석이 필요한 환자가 증가하는 상황에 대응하여 서울남부교도소 등 전국 5개 교정시설에 혈액투석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외부병원에 방문할 필요 없이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 위생관리
-
집단생활을 하는 교정시설의 특성상 전염병 예방 및 보건 위생관리의 실효성 제고를 위하여 연 6회 이상 외부 전문 소독업체에 의한 교정시설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수용자 및 직원을 대상으로 보건위생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 보건위생의식을 강화하여 건강 실천 풍토를 조성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