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형집행에 대한 궁극적 목적은 교정교화를 통하여 범죄적 심성을 순화하여 선량한 시민으로 사회에 복귀시켜 재범에 이르지 않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교정기관에서는 수용자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학력신장 교육 및 인성교육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의 유용한 민간자원 등을 활용한 집회 및 상담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폭 넓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용안내
TV시청 및 라디오 청취, 신문 등 열람
-
모든 수용자 거실에 TV를 설치하여 사회의 유익하고 건전한 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8년 6월부터는 전문인력과 방송장비를 갖춘 통합교화방송센터를 개국하여 전국 교정기관에 동일한 방송을 실시하고 있으며, 방송프로그램은 일반, 여성, 교육채널 등 시청수용자의 특성에 맞게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정뉴스 등 자체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수용생활에 필요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라디오는 매일 오전, 정오, 취침 시간대로 나뉘어 송출하고 있으며, 신문·도서·잡지 등은 본인의 보관금을 활용하여 구독할 수 있습니다.
종교생활
-
수용생활 중에도 자신이 신봉하는 종교에 대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목사, 신부, 승려 등을 위촉하여 종교집회, 교리지도, 상담 등 다양한 종교행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일정기간 교리교육을 받은 수용자는 기독교의 세례, 천주교의 영세, 불교의 수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앙생활에 필요한 종교서적이나 성물은 다른 수용자의 수용생활에 방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소지하거나 사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 경우 수용생활 및 신앙생활 태도 등을 고려하여 지정된 종교거실에서 생활할 수도 있습니다.
음악, 미술 등 체험형 문화예술프로그램 시행
-
2005년 8월 법무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합창, 미술, 웃음, 원예, 요가, 연극 등 수용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자아존중심과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문예ㆍ창작활동
-
수형자들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문예활동을 통해 기량을 발휘하여 제작한 그림, 서예, 공예 등의 작품을 평가하기 위해 매년 전국 교정작품 전시회를 개최하여 수형자들이 새 삶을 향한 굳은 의지와 집념을 가질 수 있도록 자긍심을 심어주고, 수용자 교정교화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공감대를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학과교육
구금으로 인해 수용자가 학업을 포기하지 않고 교정시설에서도 자아실현과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각 기관별로 자체 실정에 맞게 학과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수형자의 나이, 학력정도 및 교육인원과 각 교육과정별 필요요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학과교육의 종류로는 검정고시, 방송통신고등학교,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 전문대학 위탁교육, 방송통신대학교 등이 있습니다.
검정고시 교육
-
수용자 중에서 학교과정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에 대하여 초, 중, 고등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으며 성적이 우수한 자는 매년 2회 실시하는 검정고시에 응시하여 학력자격 취득의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방송통신고등학교 교육
-
소년수용자에게 사회의 정규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할 기회를 주기 위하여 1982년 김천중앙고등학교 부설 방송통신고등학교를, 1991년에는 천안소년교도소에 천안중앙고등학교 부설 방송통신고등학교를 설치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2010년 천안소년교도소의 수용구분 변경으로 현재는 김천소년교도소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독학학위취득 교육
-
수용자의 다양한 고등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995년부터 국어국문학, 영어영문학, 법학 등 9개 전공분야의 학사 고시반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많은 수용자가 독학학위를 취득하고 있습니다.
방송통신대학 교육
-
정규대학과정 교육희망자의 증가에 따라 2004년 여주교도소에 방송통신대학교 과정 신설을 시작으로 현재 여주교도소, 전주교도소, 청주여자교도소, 포항교도소에 다양한 학과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문대학 위탁교육
-
2003년 순천교도소 내에 전문대학 위탁교육과정을 개설하여 많은 수용자가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2018년부터 교육의 내실화와 다양화를 위해 위탁교육 기관을 순천제일대학교 커피바리스타&외식조리과로 변경하였습니다.
교정위원
수용자 교정교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민간인들을 자원봉사자인 교정위원으로 위촉하여 수용자 상담, 자매결연, 취업지원, 교육, 종교활동, 의료봉사 등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에서 4,700여명이 교정위원으로 위촉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수용자 교정교화를 위해 봉사를 원하는 사람은 가까운 교정기관에 신청하여 봉사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